문제 있는 재고는 관련된 활성 오퍼가 없어 아마존에서 판매할 수 없는 주문 처리 센터의 FBA 재고를 말합니다. 재고가 문제 있는 경우 리스팅을 다시 활성화하거나 재고를 처분해야 합니다.
Fix Stranded inventory 문제 있는 재고
Fix Stranded inventory
지난주 블랙프라이데이를 앞두고 제품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가격을 내리기로 결정했다. Sell yours 판매자도 현재는 없고 모든 Buy Box 점유율도 내가 거의 차지할 테니까 말이다.
근데 매우 큰 문제가 발생하고 말았다. 이제 블랙프라이데이가 며칠 안 남았는데 무척 난감하고 오랜만에 등에서 땀이 났다.
자동 가격 책정이 되어 있는 제품을 내가 설정한 최저 가격보다 1달러 더 낮추어 판매 금액을 입력했다. 이는 아마존 가격 정책에 위반되는 행동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더 좋은 가격을 제안하려 함에도 이런 경우가 발생했다.
가격 변동 설정 후애 바로 아래와 같은 이메일을 받았다.

완전 어이가 없었다. ‘내가 왜 그랬을까?’ ‘그냥 할인쿠폰이나 발행할 걸 그랬나?’ 별의별 생각이 다 들었다. 그나마 내가 판매하고 있는 제품 중에서 꾸준히 판매되고 있고 무엇보다 블랙프라이데이는 이제 3일 남았는데… 셀러 서포트 케이스를 열었다.
근데 또 문제가 발생했다.
아마존 셀링 파트너 서포트 회신
셀러 서포트에 연락할 때는 한국어, 영어로 문의를 할 수 있는데 ‘기타 상품 또는 재고 관련 문의’ 와 ‘비활성 리스팅’ 중에 ‘기타 상품 또는 재고 관련 문의’ 해당 문의는 한국어 지원이 돼서 이쪽으로 문의를 했더니 다음과 같은 회신을 받았다.

잘못 질의한 것이다.
‘비활성 리스팅’으로 문의를 했어야 했고 영어로 힘들더라도 정확하게 전달해야 했다.
나는 바로 회신하지 않았다. 아마존은 보통 소비자에게서 직접 문의가 오면 24시간 내에 답하도록 시간 카운트를 한다. 빠르게 대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하게도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되서다.
답변이 오고 하루가 지나서 ‘비활성 리스팅’으로 케이스를 열어 문의했다.
리스팅 재활성화
‘제가 실수했습니다. 고객들에서 더 좋은 가격으로 좋은 경험을 주기 위해 가격을 더 낮게 수정했는데 자동 가격 책정 때문에 아마존 정책에 위반되는 행동을 하고 말았습니다. 다시는 실수를 하지 않겠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다시 판매할 수 있도록 제가 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알려주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대략 이러했다.
다시 하루가 지나고 블랙프라이데이 시작 5시간 전쯤에 이메일로 회신이 왔다.

리스팅은 다시 활성화 상태로 되어 있었고 재고가 판매로 잡히는 데에 조금 시간이 걸렸다. 다행히 블랙프라이데이 때에 판매를 할 수 있었다.
다만, 잠시 판매가 멈춤으로 인해 BSR 순위가 떨어져서 기대했던 것만큼 판매량을 일으키지는 못했다. 그래도 이게 어디냐라고 만족한다.
아마존은 무섭기도 하지만 가끔 따뜻하기도 하고 대응이 엄청 느리기도 하지만 가끔은 빠르기도 하고… 앞으로 더 친해지고 싶다. 아마존.